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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velopment/Java

deview 2012 후기

얼마전 nhn이 주최한 개발자 컨퍼런스인 deview 2012에 다녀왔습니다.

 


일단은 관심가는 세션들 위주로 들었으나 기대했던것 보다 괜찮았던 세션도 있었고, 의외의 내용이 있어  즐거웠던 컨퍼런스 였다고 생각이 됩니다.  올해도 좋은 경험 하고 간략하게 내용 공유합니다.

 

 

 

 

 

 

 

 

 

스마트폰 내장 센서를 이용한 모션 센싱과 체감형 게임 제작

http://deview.kr/2012/xe/index.php?mid=track&document_srl=377&time_srl=248

  • 스마트폰용 게임이 아니라 스마트폰을 컨트롤러로 사용하여 PC기반의 게임을 개발하는 것에대한 시연과 기술정보에 대한 이야기들을 들을수 있었음.
    가속도센서/자이로센서/지자계센서 세가지가 필요한 이유는?
    얼마만큼 정제를 하고 민감도를 조정할 필요가 있는가에 따라 세가지 값을 통해 보완이 가능하다
    이를 필터(로우패스-오랜시간지속되는값들만통과/하이패스짧은시간지속되는값들만 통과) 를 활용하여 처리함.
     - 자이로센서의 대표적인 필터로는 칼만필터가 있다고 함.
    별도의 모션센서서버를 이용해 연산은 PC에서 처리하여 모바일폰의 성능이슈를 최소화 할 수있도록 함.
    예제로 만들어 본 게임은 Cocos2d기반의 건슈팅,레이싱,리듬게임,스포츠게임(야구)등의 예제를 보여줬었음
    네오위즈의 기존게임의 하나의 컨트롤러로 접목해도 괜찮을듯함(핸들로 쓴다든가..)

 

Beyond Android Binder
http://deview.kr/2012/xe/index.php?mid=track&document_srl=444&time_srl=251

  • Android는 서로다른 프로세스간의 통신을 위해서 바인더를 쓴다
    Parcel을 통해 Marshalling과 Unmarshalling을 하여 활용
    여기서 출발하여 발표자는 네트워크 상호간에 이 안드로이드 바인더를 활용할 생각을함
    SK Planet이다보니 전화번호기반으로 룩업하고
    자체적인 리모트바인더 팩토리라는것을 구현하여 기존 바인더와 유사하게 구현
    Parcel vs Serealizable 차이점에 대한이야기
    Parcel에 대한 개념이해가 좀 필요한듯
    디바이스구분을 할수 있도록 디바이스 고유번호로 식별하도록 개선이 필요하다


3G네트워크에 대한 이야기 +a

http://deview.kr/2012/xe/index.php?mid=track&document_srl=397&time_srl=260

  • LTE가 막 보급되는 시기에 왠 뒤늦게 3G에 대해 이야기 하는가?
     - 실제보급률은 아직 3G의 1/3이고 로밍등의 이유로 인하여 상당기간동안 3g는 유지될것이다.
    3G에 마지막으로 보급되었던 HSPA는 실제적으로 LTE와 유사한구조를 가짐
    이통사의 네트웍은 거대한 공유기와 같다(매우복잡한. 10. 대의 private ip를 활용한다
    왜 폰연결은 느린가?
     - RTT.. 3G의경우 평균 100ms LTE는 40ms
     - RNC wait time이 평균 2~3초발생
     - 그래서 짧게는 600~5000ms정도의 딜레이가 발생
     - congestion window라는 개념에 의해 초기에 패킷전송량이 적음
    그러므로 최대한 데이터는 줄여서, 한번에보내는 것이 유리

 

Google's Engineering Culture
http://www.slideshare.net/deview/e5googles-engineering-culture

kdlp사이트 운영자 권순선

  • samsung->nhn->google
    기대를 했었던 내용이랑은 좀 달랐던 세션, 엔지니어에 대한 전체적인 이야기인줄 알았으나 근무여건에 대한 이야기들이었음
    구글은 어떻게 다른가 라는 시각으로 접근
    근무시간은 정해져있지않다! 주40시간내로 근무하면됨
    간소한 보고체계- 구글닥스의 기본 폼으로 지금 작성하고있는 문서 처럼 불릿텍스트로만 보고하고 윗사람이 전사보고를 하기도한다
    자기가 하고있는 일에 대하여 다른팀 사람들이라도 서로 공유하고 소스코드도 공유하는 문화가 잡혀있다
    상향평가도 실시한다
    하고싶은 일만을 할 수 있지 않으나 하고 싶은 일도 함께 할수 있게 해준다.
    훌륭한 동료들과 함께 일하는기쁨
     - 유닉스 만든사람,서브버전만든사람등 레전드를 어렵지않게 만날수 있다.
    철저한 코드리뷰
      - 오픈소스의 철학과 정책이 회사에 기본적으로 뿌리내려져있으며 코드를 올리기 위해서는 반드시 리뷰를 거쳐야한다.


DEVIEW 2012 반응형 웹 구축기
http://naradesign.net/rwd/pr/#s1

 


  • 반응형 웹이란?
     - Css Media Queries 를 이용하여 가변사이즈에도 대응하는 하나의 HTML페이지에 여러 CSS페이지로 구성하도록함(m.naver.com등이 없고 무조건 www.naver.com 등의 url로만 처리)
    성능상의 이슈를 잘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것이 중요하다
    폰트의경우는 디바이스의 사이즈에 따라 로드하도록 처리하는 것이 좋다.
    css는 페이지별로(파일을 쪼개면 쪼갤수록 성능이 저하된다)
    js는 헤드에 집어넣지 말고 바디에 집어넣쟈
    모바일 뷰포트 설정
     - 데스크탑은 브라우저 사이즈만큼
     - 모바일은 좀 다르다
    미디어쿼리 이해
     - 조건문으로 필요한 미디어를 부른다(css)
     - 뷰포트,디바이스사이즈,가로세로,
     - 스캔방식에따라서도 구분이 된다. 흠 놀랍군
    코드를 통해 최대한 해상도에 맞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전반적으로 비오는날임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에 정말 개발자가 많다는 생각이 들었고, 전체적으로 발표하시는 분들의 스킬이 이전보다는 훨씬 고급스러워졌다(스티브잡스님의 영향을 받으셨는지.@_@)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발표해주신분들 감사합니다.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