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logging

고릴라 위젯 사용기

분홍색으로 표시한 고릴라 위젯

분홍색으로 표시한 고릴라 위젯


처음으로 티스토리에서 이루어지는 베타테스트에서 베타테스터로 선정되는 기쁜 마음으로 고릴라 위젯을 설치한지 1주일가량 되어갑니다. 글을 남기고 싶은 생각은 많이 있었으나. 좀더 써보고 장점과 단점 그리고 어떻게 하면 좀더 편리할 것인가를 고민하면서 글을 작성하기위해 조금 기다렸습니다.^^

우선 고릴라(GoRealRa)가 SBS의 라디오를 청취할 수 있는 도구라는 것은 아시리라 믿고 SBS의 라디오를 듣는 방법을 정리를 해보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청취가 가능합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고릴라를 들을수 있습니다. 

일단 간단하게 고릴라 위젯이 어떤 것인가를 살펴보면 


고릴라 위젯!

고릴라 위젯!


정말 간단합니다.
러브FM과 파워FM두가지를 들을 수 있고 재생과 정지를 할 수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사연참여 버튼을 누르면



이런 경고창을 제공하면서 다운로드를 실행하려 합니다. 이 경고창은 고릴라 클라이언트인 고릴라 2.0을 설치해도 동일하게 나타나므로 결과적으로 사연참여 버튼은 고릴라 다운로드 버튼의 기능밖에는 제공하지 않는 점이 불편한 점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젯을 티스토리에서 설치한후 환경설정을 하는 모습입니다.


환경설정에서는 재생여부와 초기 재생채널을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블로그에 들어오시는 분들에게 갑자기 라디오가 나오는 것이 곤란할 경우에는 재생채널을 없음으로 해두시면 됩니다. 물론 재생채널을 선택한다면 기본재생이 되겠지요. 아직까지는 상세한 설정은 없지만 기본적인 설정은 이정도면 충분한듯 합니다.

이번 고릴라 위젯을 설치하여 Daum 위젯뱅크에서 중점적으로 테스트를 언급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그리고 간략하게 답변을 첨부합니다.

1. 위젯의 디자인이 깨지거나, 버튼이 안눌러지는 현상은 없나요?

IE 7, Firefox, Chrome에서 모두 정상적으로 동작하며 잘 재생됩니다.

단지 FIrefox에서는 별도의 플러그인을 설치할것을 권고하는 팝업이 나타납니다. 


이 팝업에서 설치하기를 클릭하면  Windows Media Player Firefox Plugin 을 다운로드 하게 됩니다. 물론 이미 설치가 되어 있는 분들은 이런 경고창이 뜨지 않겠죠?^^


2. 라디오가 중간에 안나오거나 갑자기 끊기는 경우가 발생하지는 않나요?

재생환경은 집과 학교에서 테스트를 해보았는데 끊김현상은 없었습니다.(2시간이상 감상시에도 끊김없었음) 단지 현재 고릴라위젯의 가장큰 단점인 다른페이지로 넘어갈때 페이지가 리로드 되면서 다시재생되는 문제가 듣기에 불편함을 줍니다. 

3. 볼륨조절이 안되거나, 채널변경이 잘 되고 있나요?

채널변경 및 볼륨조절 모두 잘 됩니다. 하지만 볼륨아이콘을 클릭하면 음소거 기능이 동작하는데 반대로 다시 클릭하면 원래 음으로 돌아가지 않고 볼륨 바가 최하단으로 내려간 것을 다시 드래그하여 올려야 원래 음으로 들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현재 상태가 음소거 상태인지를 구분하는 표시가 별도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4. 라디오 음성 품질이 떨어지지는 않나요?

라디오 음성 품질은 라디오에서 듣는 음질과 거의 비슷합니다. 단지 컴퓨터에서 재생되는 만큼 고음에서의 약간의 쇳소리가 섞이는 점은 음악재생에서 가끔 들리곤 합니다.

5. 위젯이 블로그에 잘 퍼가지고 원하는 위치에 잘 배치 되나요?

워낙 티스토리의 경우 쉽게 위젯을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누구나 무리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6. 옵션을 선택하고 퍼가기를 했을때 해당 옵션이 잘 적용되어 있나요?

옵션이 현재 몇개 존재하지 않지만 옵션적용은 잘 됩니다. 



기본적인 기능과 환경설정을 보았으니 본격적으로 고릴라 위젯의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장점은~
  • 자신의 블로그에 접속하자마자 SBS라디오를 감상할 수 있다.
  • SBS홈페이지 처럼 몇단계를 거치지않아도 되서 편리하다.
  • 반응속도가 빨라서 채널을 바꿔가며 들어도 딜레이가 거의 없다.
  • 비록 위젯이지만 재생 및 운용이 유연하고 사이즈가 작기에 블로그와 잘 어울린다. 

장점도 많이 있지만 아직까지는 단점도 많이 있습니다.

  • 블로깅을 하면 음악을 끊어서 듣거나 별도의 창에서 재생하면서 블로깅을 해야한다.(이경우 자동재생을 설정해두면 불편함이 배가되는 문제가 생깁니다)
  • 고릴라 클라이언트를 다운로드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사연참여를 클릭하면 고릴라 다운로드만을 외친다. 결국 사연을 쓰기위해선 고릴라를 띄워야하는데 이경우 두군데에서 모두 라디오가 재생된다.
  • 사용자 설정이 존재하지 않아서 블로그 주인의 경우 재생여부를 정할 수 있지만 방문자가 다음 방문시 자동재생이나 채널설정을 할수는 없다.(혼자하는 블로깅이 아니라면 고려해야할 요소가 아닐까요?^^)

위의 단점들을 개선하기 위한 initialz의 제안은 

  • 별도의 팝업을 통해 사연참여 및 좀더 다양한컨텐츠를 제공(방송정보나 채널소개 방송프로그램 안내 등)하여 블로깅을 하면서 감상이 가능하도록 하고, 아울러 사연도 적을 수 있도록 한다.
  • 음소거 기능 사용시 음소거마크를 통해 식별성을 강화하고, 추가적으로 재클릭시 원래의 볼륨으로 돌아가도록 한다.
  • 고릴라2.0과의 연동을 지원하여 기존사용자들이 손쉽게 위젯으로 넘어올 수 있도록 배려한다
  • 기존 위젯 실행시 다른 위젯은 디폴트로 재생이 안되도록 처리하는 코드를 추가한다.

현재 생각나는 것은 이정도이군요.^^ 여러가지 개선점이 있겠으나 좀더 사용을 해보면서 느껴봐야 될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