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uting

이런 사이트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일전에 친구들이랑 모여서 얘기하는동안 나왔던 아이디어입니다만. 의외로 굉장히 단순함에도 불구하고 아직 보지는 못한것 같습니다.(아니면 제가 모르고 있는 것일수도^^;) 순수하게 북마크 사이트를 하나 만드는 것입니다. 웹링크 사이트랄까요. 그게 로그인 하는 순간 유저의 세팅대로 바뀌어지는 겁니다.

이를테면 로그인을 하게되면 사용자 페이지로 가게되는데 그 카테고리에서는 기본적인 메일통합확인이 가능하도록 하고(아니면 사이트 자체확인과 pop3정도를 지원하는 정도 이던가요)익스에서는 즐겨찾기라고 부르는 북마크를 사용자가 원하는대로 할수 있도록 북마크페이지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어차피 북마크라는 것은 인터넷이 되는 상황에서만 대부분 사용이 가능하니 가정에서만 북마크를 이용하는 게 아니라 어디서든 이용할수 있도록 북마크관리를 할수 있는 것입니다.(사이트 내에서 브라우징이 가능하도록 하면 간단히 북마크에 담기를 할수있도록 하고 아니면 직접 링크주소를 넣을수 있도록 합니다. 추가적으로 링크사이트가 로긴을 필요로 한다면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기억할수 있어도 괜찮을것 같습니다만 관리가 중요하겠군요)
그리고 간단한 일정관리기능이나 메모기능이 가능하여서 사이트에 로긴하면 알려준다거나 뭐 그런 간단한 것들도 있으면 좋겠지요. 의외로 웹을 돌아다니다 보면 뭘 적어야하거나 기록해서 저장해도고픈데 그걸 마땅히 할만한 곳이 은근히 없어서 자신의 메일로 보낸다거나 뭐 그러한 방법을 쓰곤 했습니다.

사실 대부분 현재 포털이나 등등에서 다 구현하고있는 기능입니다만 너무 각자의 사이트 별로 떨어져 있는 경우가 많고 쓸데없는것들이 너무 많은데다 유저세팅이라는 면이 너무 부족하다고 느껴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마이포탈(물론 가칭이지요^^;)' 이라는 사이트로, 북마크 기능이라던가 메일확인 등의 기능을 최대한 유저세팅이 가능하도록(예를 들자면 검색기능의 플러그인도유저가 원하는 검색엔진으로 방문이 가능하게 네이버나 구글 엠파스 이런식으로 선택한 것들이 페이지에 표시가 되고 북마크 기능도 유저세팅을 최대한 배려하되 유저가 선택한 페이지의 주소정보를 토대로 추천 웹사이트를(혹은 유사사이트를 알려준다던지)표기 하는 정도의 기능을 추가할수 있도록 하는 기본적인 웹서핑의 시작을 할수있는 나만의 포털을 만드는 것이죠. 현재의 포털들은 물론 광고수익을 위해 어쩔수 없겠지만 너무 많은 배너들과 호기심을 자극하기만 하는 링크들만 둥둥 떠다니는 게 많다고 여겨지거든요. 그걸 물론 완전 배제한다는 것은 웹사이트가 수익을 창출하는 길이 없겠지만 정보를 제공하는 것에도 유저의 관심분야를 중심으로 배너라든지 링크등을 한개 정도 제공하거나 관심분야 뉴스구독등의 시스템을 이용하는 겁니다.

조금 거창한듯 보이기도 합니다만. 그리 어려운 것은 아니라고 여겨지네요. 만약에 몇년안에 구현이 안되면 저혼자만들어서 혼자라도 써봐야 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