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uting

한국의 구글을 꿈꾸는 검색 서비스 '첫눈(1noon)'

검색이라는 것은 웹에 있어서는 빼놓을수 없는 것입니다. 포털들은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이든 아니든 일단은 그것을 보여주지만 검색은 사용자가 원하는 결과를 보여주기 위한 서비스이지요. 국내 검색시장은 기본적으론 포털에 검색기능이 기본으로 탑재된 형태인 검색포털형태로 거의 대부분이 이루어 져있습니다. 뭐 그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으나 광고수입을 얻기가 유리한 측면이 아마도 제일 크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하지만 대표적인 검색엔진이자 사이트인 구글의 경우는 깔끔하고 심플하게 검색본연의 기능만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외국계열의 서치엔진은 구글이 아니면 알타비스타 두개로 거의 대부분 해결을 하고있습니다. 이 두 검색엔진은 단순히 검색창만 보여주므로 로딩이 빠르고 우수한 검색능력과 더불어 만족할만한 결과도 얻을수 있기때문이지요.

한 기업이 첫눈이라는 조금 검색과는 맞지않은 이미지로 생각되어지는 첫눈이라는 검색사이트를 런칭하였습니다. 오픈은 얼마전에 하였으나 검색기능은 최근에서야 맛보기 서비스처럼 열렸습니다.


이것이 구글을 꿈꾸는 첫눈의 메인페이지


보시는 대로 구글처럼 아니 구글보다 더 깔끔하게 보이는 이 메인페이지 화면을 볼수 있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캐릭터중 하나인 뿌카로 검색을 하려고 시도 중입니다.


사용자들이 미리 검색한 결과들을 토대로 첫눈에서는 '퀵링크'라는 이름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은근히 편리하긴 한 기능임에는 두말할 나위가 없지만 이런정도로는 요즘의 네티즌을 사로잡을순 없겠지요. 하지만 다음의 결과는 꽤나 볼만합니다.


클릭하시면 크게보실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맘에드는 것을 두가지 꼽자면 자동분류 기능과 게시판 검색기능입니다. 기존의 검색사이트에서도 게시판 검색기능이 있긴하나 미미한 수준에 불과하였지만 이 결과는 꽤많은 게시물들이 검색되어지는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유사한 문장들이 들어있는 웹페이지를 분류해주는 기능은 이제까지 본 분류중 가장 맘에 드는것 같습니다. 네이버의 경우는 원하는 결과물을 얻기는 편리하지만 닫힌검색이라는 말을 들을정도로 네이버 안에서, 그리고 많지않은 결과물을 보여주는데 반해 첫눈은 꽤 많은 결과물을 보여주고 있습니다.그것뿐만이 아닌 자동분류기능을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내용별로 묶어주는것은 앞으로 제가 자주 이 검색서비스를 이용할 가능성을 높이는데 기여를 할거라 생각합니다.

아직은 예고편 #1 이라는 타이틀 처럼 여러가지로 보완해야 할점을 헤집고 찾으려면 아마 한도 끝도 없겠지만 자신들의 선언처럼 한국의 구글을 꿈꾸는 검색이라는 것이 불가능해 보이지만은 않은 모습을 볼수가 있었습니다. 과연 수익창출은 어떻게 할것인가가 궁금하긴 하지만 그런것 까진 모르더라도 좋은 서비스면 많이 찾아주고 알려주는 것이 우리 네티즌들의 할일이겠지요. 적어도 저는 이 첫눈 검색을 자주 이용할 것 같고 주변사람들에게도 한번씩 권해볼 생각입니다.